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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명 [2020년 9월] 학생들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작성일 2020-09-21(Mon) PM 2:58 조회수 932
첨부파일
내용

2020년 9월 이슈통계
학생들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집필자 : 양태정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통계분석서비스팀장)

  2020년 5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 초중고의 개학이 연기를 거듭한 가운데 ‘온라인 개학’이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온라인 개학은 교사와 학생이 대면하지 않고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원격수업은 교수-학습 활동이 서로 다른 시간 또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형태이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원격수업 가능한 환경인지 파악하고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스마트기기 대여 및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하도록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을 통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인터넷이용실태조사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52조’를 근거로 국내 가구의 인터넷 이용환경, 국민의 인터넷 이용 현황과 이용행태 등을 파악하여 관련 정책 수립 및 연구, 국제기구 ICT 관련 국제지수 산출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통계조사이다.

  201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019년 7월 기준 우리나라 전체 가구(19,971천 가구) 중 가구 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가구의 비율은 99.7%로 전국 대부분 가구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10-50대 인구의 대부분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1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99.9%로 나타나 10대 학생 대부분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19년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을 살펴보았을 때 월평균 가구소득 100만원 미만인 가구원의 인터넷 이용률은 45.1%, 가구소득 100~200만원 미만의 인터넷 이용률은 74.4%로 나타나 다른 소득구간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2. 컴퓨터 1대당 학생수

   초·중·고 학교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을 2020 교육기본통계조사1)를 통하여 살펴보면, 학생용 컴퓨터 1대당 학생수는 초등학교 5.3명, 중학교 5.8명, 고등학교 4.0명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태블릿PC 1대당 학생수가 각각 11.2명, 16.1명이나 고등학교는 36.4명으로 많게 나타났으며, 데스크탑 1대당 학생수는 초등학교 10.8명, 중학교 10.1명이나 고등학교는 4.9명으로 적게 나타나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태블릿PC가 많이 보급되었고 고등학교는 데스크탑이 많이 보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인터넷이용실태조사와 교육기본통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률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나 가구소득별 인터넷 이용률에서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학생들의 원격 수업을 위해서는 1명의 예외도 없이 모든 학생들이 동일하게 수업을 들어야 하므로, 혹여 원격 수업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은 없는지 학교와 정부에서는 세밀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스마트기기(데스크탑PC, 노트북PC, 스마트패드, 스마트폰 중 1개)가 없는 저소득층 학생에게 무상 대여해주는 스마트기기 대여 서비스가 학교·교육청 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학교에 충분한 보유분이 있도록 학교와 교육청이 논의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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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교육부. [카드뉴스] 원격수업 교육환경, 이렇게 지원합니다. (20200406). 교육부 홈페이지>뉴스·홍보>홍보마당>홍보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 2019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DB.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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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1)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매년 4월 1일 기준으로 조사하는 국가승인통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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