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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명 [2020년 4월] 전국 혁신교육지구 운영 현황: 서울형혁신교육지구를 중심으로
작성일 2020-05-04(Mon) AM 9:34 조회수 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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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2020년 4월 이슈통계
전국 혁신교육지구 운영 현황: 서울형혁신교육지구를 중심으로


집필자 : 김나영(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혁신교육지구’는 학령인구의 감소 등 국내·외 환경변화로 인한 교육력 제고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1년 경기도의 6개 지구(광명, 구리, 시흥, 안양, 오산, 의정부)에서 시작되어 현재 전국적으로 확대·운영되고 있다(교육부, 2020). 혁신교육지구는 초기에는 혁신학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이 주된 목적이었으나,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면서 교육청과 지역자치단체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양병찬 외, 2019). 이하에서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전국 혁신교육지구의 조성·운영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전국 혁신교육지구 운영 현황

<표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2020년 2월 기준으로 전국의 17개 시·도 중에서 총 16개의 시·도에서 혁신교육지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 227개의 시·군·자치구 중에서 167개(73.6%) 지구가 지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 현황

서울형혁신교육지구는‘참여와 협력으로 아동·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마을-학교 연계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홍영란, 2018).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운영 현황을 사업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 <표 2>와 같다. 2020년 기준으로 전체 898개 세부사업 중‘마을과 함께하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43.8%)’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민관학 거버넌스 운영(23.9%)’,‘마을활동 체제 구축(17.8%)’,‘청소년 자치 지원(14.5%)’순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육정책별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다음 [그림 1]과 같다. 분석결과, 서울형교육혁신지구는 총 25개의 교육정책별로 사업 비중에 큰 차이가 나타났다. 모든 혁신지구에서 공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업은‘협력강사 지원사업’,‘문화예술교육’,‘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마을강사 양성과정’,‘학교 및 학급 자치활동 지원사업’,‘학부모 지원사업’,‘동 단위 거버넌스사업(마을결합중점학교)’으로 나타났다. 반면,‘특수(통합)교육’,‘기초학력 지원사업’,‘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사업은 비교적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혁신교육지구는 지역에 따라, 같은 지역 내 운영지구별로 자율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성과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운영 성과를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지역 주민들의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교육지구 참여 청소년들의 행복지수1)가 미참여 청소년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혁신교육지구 참여 교사들은 미참여 교사들에 비해 높은 성장만족도를 나타냈다.





셋째, 혁신교육지구 참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의 삶의 만족도, 주위관계 만족도 및 지역사회 만족도는 미참여 집단에 비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혁신교육지구 플랫폼을 통한 교육정책이 청소년을 비롯한 교육수요자들의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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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1) 행복지수: 삶의 만족도(나의 삶, 주위관계, 지역사회, 소속학교)+신뢰도(가족, 이웃, 학교)



[참고문헌]

교육부(2019). 지역교육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선도하는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공모 계획(안).

교육부(2020). 혁신교육의 질적 도약을 선도하는 2020년 혁신학교(지구) 지원 기본계획(안).

서울특별시교육청(2019). 2019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 성과 결산. 서울특별시교육청 보도자료(2019.12.31.).

서울특별시교육청·서울특별시(2020). 2020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운영계획.

양병찬·김용련·이진철·조윤정·전광수·이유진(2019). 혁신교육지구 사례 분석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체제 구축 방안 연구. 세종: 교육부.

홍영란(2018). 전국 혁신교육지구 사업 현황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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