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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명 [2019년 7월] 우리나라 학생의 학업성취수준 변화
작성일 2019-08-05(Mon) AM 11:19 조회수 2,108
첨부파일
내용




우리나라 학생의 학업성취수준 변화



집필자 : 양태정(교육지표연구실 통계분석서비스팀장)



PISA 개요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는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지식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literacy)을 평가한다. 3년을 주기로 읽기, 수학, 과학 영역을 평가하며,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이 참여하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첫 번째 주기인 PISA 2000부터 참여하였다. 일곱 번째 주기인 PISA 2018의 결과는 2019년 12월 3일에 OECD PISA 국제본부와 동시에 발표될 예정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www.kice.re.kr).

    

영역별 순위 및 평균 점수 변화 추이(2000~2015)

  우리나라는 첫 주기인 PISA 2000년부터 OECD(35개국) 국가 중 읽기·수학·과학 전 영역에서 상위 수준 성취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의 영역별 순위를 OECD 국가 순위로, 연도별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읽기의 경우, 2000년에 6위로 시작하여 2006년에 1위로 점수가 크게 향상되었다. 그 뒤로 1~2위를 유지하다가 2015년 3~8위로 다소 하락하였다. 수학의 경우, 2000년 2위로 시작하여 꾸준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1~4위로 나타났다. 과학의 경우, 2000년 1위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나, 2015년에는 5~8위로 나타났다.



영역별 학생의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2000~2015)

 

  읽기, 수학, 과학의 상위 성취 수준 비율은 크게 변하지 않았으나 하위 성취 수준 비율이 최근 다소 증가하는 추세이다(교육부 보도자료, 2016.12.6). 읽기의 경우, 하위 성취 비율이 2000년 5.7%에서 2015년 13.6%로 7.9%p 증가하였다. 수학의 경우, 하위 성취 비율이 2003년 9.6%에서 2015년 15.4%로 5.8%p 증가하였다. 과학의 경우, 하위 성취 비율이 2006년 11.2%에서 2015년 14.4%로 3.2%p 증가하였다.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변화

  PISA 2006 대비, ‘과학에 대한 자아효능감’, ‘과학 학습에 대한 도구적 동기’ 등 과학에 대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과학에 대한 자아효능감’은 과제를 스스로 얼마나 해결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며, 학생설문 문항 분석 결과로 산출된 자아효능감 지수는 2006년 대비 0.20 상승하였다. ‘과학 학습에 대한 도구적 동기’지수는 2006년 대비 0.29 상승하였다.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결과 

  PISA 2015에서는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소양 평가와 더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인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혁신 평가영역으로 추가하여 최초로 평가하였다.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평균 538점으로 OECD 참여 국가 32개국 중 2~5위, 전체 참여 국가 51개국 중 3~7위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다수의 주체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이 우수함을 의미한다(교육부 보도자료, 2017.11.21).    

 

  지금까지 PISA 2015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결과를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전 영역(읽기, 수학, 과학)에서 상위 수준의 성취를 보이고 있으며, 하위 성취 수준의 비율은 최근 다소 증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과학에 대한 특성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협력적 문제해결력에서 상위 수준의 성취를 보이고 있다. 올해 말 발표되는 PISA 2018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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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교육부 보도자료(2016.12.6, 대한민국, OECD PISA에서 상위 성취 수준 유지) 

교육부 보도자료(2017.11.21, 우리나라 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최상위 수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홈페이지(http://www.kice.re.kr/sub/info.do?m=010302&s=kice). 주요사업>교육평가>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발췌일 2019.7.1) 

각 연도별 보도자료. 학업성취도 평가정보서비스(https://naea.kice.re.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발췌일 20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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