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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명 [2019년 1월]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
작성일 2019-02-07(Thu) PM 2:23 조회수 1,984
첨부파일
내용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


집필자 : 김혜자(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외국인학교는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자녀와 외국에서 일정 기간 거주하고 귀국한 내국인 중 대통령령으로 정한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이다(한국교육개발원, 2017:130). 「외국인학교 및 외국인유치원의 설립·운영에 관한 규정」 제2조에서 외국인학교의 내국인은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국적법」 제12조 제1항에 따른 이중국적자를 포함한다)이고, 외국인이란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고 있지 아니한 사람이다. 또한 제10조(외국인학교의 내국인 입학자격 등)에 의하면 외국인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내국인은 외국에서의 거주기간이 총 3년 이상인 경우이며, 해당학교의 내국인은 전체 학생 정원의 3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다만, 교육감은 교육규칙으로 20% 범위 내에서 내국인 입학비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2016. 7. 26. 신설된 제10조 제2항에 따라 학업을 지속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학생(한국어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 문화적인 차이로 학교 부적응 문제가 발생한 학생 등)에게도 입학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2018년 외국인학교는 전국 41개교인데 현재 미운영 상태인 1개교를 제외하면 40개교가 운영 중에 있고, 이 중 19개교는 서울에 소재한다. 다음으로 경기에 6개교, 부산에 5개교, 나머지 지역에는 1~2개교가 분포해 있다. 교육과정별 학생 수는 초등학교 과정이 4,129명으로 가장 많고, 다음은 고등학교 과정 3,743명, 중학교 과정 2,830명, 유치원 과정 1,033명 순이다. 외국인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과정 12.2명, 초등학교 과정 14.4명, 중학교 과정, 15.6명, 고등학교 과정 16.3명으로 교육단계가 낮을수록 적었다.



2010~2018년 외국인학교의 내국인(이중국적 포함) 비율은 모든 교육단계에서 증가추세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내국인과 이중국적을 구분하면,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의 내국인 비율은 이중국적 대비 일관되게 높았다. 한편 최근 5년 유치원 및 초등학교 과정의 이중국적 비율은 내국인 비율을 앞섰고, 특히 유치원 과정의 이중국적 비율은 5년 전과 비교해 약 15% 증가했다. 2018년 현재 외국인학교 내국인(이중국적 포함) 비율을 교육과정별로 살펴보면, 유치원 과정은 29.2%, 초등학교 과정은 35.2%, 중학교 과정은 45.4%, 고등학교 과정은 55.1%로 교육단계가 높을수록 내국인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고등학교 과정의 내국인 비율(이중국적 포함)은 2016년도 이후 외국인 비율을 앞지르기 시작해 2018년 55.1%로 전체 학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외국인학교 40개교(미운영 1개교 제외)의 개설과정 및 교수 언어를 살펴보았다. 우선 개설과정은 유, 초, 유-초, 유-초-중, 유-초-중-고, 초-중, 초-중-고, 중-고 등으로 다양하였는데, 이 중 유-초-중-고 과정이 모두 개설된 외국인학교는 전체 40개교의 55.0%를 차지하는 22개교였다. 이처럼 외국인학교는 유-초-중-고 교육과정이 모두 동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다. 또한 교수 언어는 영어(26개교), 중국어(8개교), 일본어(2개교), 프랑스어(2개교), 독일어(1개교), 몽골어(1개교) 등인데, 이 중 영어를 주된 교수언어로 사용하는 외국인학교는 26개교로 전체 40개교의 65.0%를 차지하고 있었다. 특히, 고등학교 과정이 개설된 외국인학교는 전체의 67.5%인 27개교였고, 이 중 교수 언어가 영어인 경우는 21개교로 77.8%에 해당하였다.

    


한편 최근 3년간 외국인학교의 고등학교 과정 졸업자 현황에서 국외대학 진학률이 일관되게 높은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2017~2018학년도 진학률은 88.4%인데, 졸업자 1,170명 중 1,034명의 학생들이 대학으로 진학했다. 이 중 국내 진학은 4.9%에 불과했던 반면 국외진학은 95.1%로 나타나 외국인학교 졸업자의 상당수가 국외대학으로 진학하고 있었다. <표 2>의 외국인학교 국적별 학생 비율(2010-2018)에서 보았듯이 최근 내국인 학생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인학교를 졸업한 내국인 또한 대부분 국외대학으로 진학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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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2017).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교육통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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