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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명 [2018년 12월]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학습 참여율
작성일 2018-12-28(Fri) AM 11:15 조회수 4,066
첨부파일
내용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학습 참여율

집필자 : 박근영(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오늘날 학교교육을 수료했다고 해서 한 개인의 교육 및 학습행위가 생애주기 상에서 완전히 종료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흔히 제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환경은 모든 성인의 지속적인 학습수요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켰고, 이는 자연스럽게 평생교육 및 평생학습사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를 낳았다.

    

사실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상당히 복잡하고 다양한 의미를 포괄하고 있으며, 시기와 장소에 따라 개념적 정의가 달라질 수 있다(김종서 외, 2009). 일찍이 평생교육의 개념과 실천방안을 개발해 온 UNESCO와 OECD만 하더라도 두 기구가 사용하는 평생교육의 개념에 공통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자의 경우 인간적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후자의 경우 직업능력개발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김종서 외, 2009: 김신일, 2000 재인용).

    

우리나라의 경우 ?평생교육법? 제2조에 명시된 바에 의하면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러한 평생학습의 6가지 세부 주제가 우리나라 평생교육에서 같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2007년부터 ‘평생교육 통계조사’와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 현황 및 개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등을 조사해왔다. 평생교육 통계조사에 의하면 2017년 우리나라에서 시행된 평생교육 관련 프로그램 수는 총 164,160개1)이며,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 수는 총 11,897,236명2)이었다3). 이러한 수치를 앞서 언급한 평생교육의 6가지 주제별로 분류해 보면 다음 <표 1>과 같다. 직업능력 향상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67,470개로 전체의 41.10%를, 학습자 수는 5,619,996명으로 전체의 47.24%를 차지하고 있어 압도적으로 큰 비중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수에서 문화예술교육(31.86%)이, 학습자 수에서는 인문교양교육(18.88%)이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이같이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은 우리나라 평생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으나, 이러한 경향이 아주 오래전부터 발생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표 2>와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직업능력 향상교육이 평생교육 전체 프로그램 수와 학습자 수에서 처음으로 40%를 넘은 것은 2014년이며, 그 이전에는 20~30%대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보아 직업능력 향상에 대한 중요성이 최근 증가했다고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그림 1>에 나타난 것처럼 프로그램 수보다 학습자의 수가 가파르게 상승한 것은 그만큼 직업능력 향상을 요구하는 수요자들이 빠르게 증가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평생학습 참여 현황을 수요자의 관점에서 조사한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에서는 ‘직업능력 향상교육’을 외국어 자격증 강좌, 컴퓨터 자격증 강좌, 자격증 인증과정, 취업 및 창업 준비과정, 직무능력 향상 교육과정 등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지난 1년 동안의 교육 참여 경험을 묻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2017, P.48). <표 3>이 제시한 바에 의하면 개인별 평생학습 참여율에서도 학위를 위한 학교교육 등 정규교육 외의 교육 참여율을 계산한 ‘비형식교육 참여율’에서도 직업능력 향상교육은 2014년 이후 참여율이 급격히 상승하였으며, 가장 최근 조사에서도 다른 주제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참여율을 나타내고 있다4).  





[주석]
1) 이는 1개월 이상 프로그램만 집계한 결과임.

2) 이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지난 1년간 조사 대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 수를 더한 연인원(延人員)과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함.

3) <평생교육통계조사>가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모든 기관을 조사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 연간 프로그램 수와 학습자 수는 여기 제시된 수치보다 훨씬 클 개연성이 높음.

4) 여기 제시된 참여율은 개인별 비형식교육 참여율만을 나타낸 것이므로, 중복 카운트가 가능한 <표 2>의 학습자 수 변화 추이와 직접 비교할 수는 없음.



[참고문헌]

 

김신일(2000). 기조발표: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방향과 과제. 2000년도 평생교육정책세미나: 21세기 평생학습사회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pp.1-14).

김종서, 김신일, 한숭희, 강대중(2009). 평생교육개론. 파주: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개발원(2017). 2017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 통계자료(SM 20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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