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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명 [2016년 9월] 우리나라의 다문화 학생 현황
작성일 2016-09-27(화) 오후 2:14 조회수 28,393
첨부파일
내용

우리나라의 다문화 학생 현황

 

글. 황정원(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구센터 연구위원)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2016년 9월 통권 197호>

 

들어가며

  최근 세계화와 함께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이동과 이주가 널리 확대되면서 한국사회도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등 새로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이주자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게 되었다. 다문화 가족의 증가는 학교 현장에서는 다문화 학생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문화 학생들이 우리사회에 온전히 편입하도록 하기 위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여기서는 관련 통계를 통하여 우리나라 다문화 학생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표1]에서 다문화 학생은 국제결혼가정과 외국인가정의 자녀로 구성되어지며,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국내출생과 중도입국자녀로 구분할 수 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연도별 국제결혼가정 및 외국인 가정의 학교급별 학생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결혼가정의 학생은 대부분이 국내출생이다.

 

                         [표1] 연도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2012~2015)

                                                                            (단위: 명)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가정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

학교

중학교

고등

학교

소계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소계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소계

국내

출생

중도

입국

2012

31,951

29,282

2,669

9,179

8,194

985

3,083

2,536

547

1,789

448

326

2013

35,829

32,823

3,006

10,305

9,162

1,143

4,358

3,793 

565 

3,531

975

500

2014

44,808

41,546

3,262

11,702

10,316

1,386

6,312

5,562

750

3,417

804

  422

2015

54,156

50,191

3,965

12,443

11,054

1,389

7,411

6,688

723

6,006

1,384

735

 주: 1. 다문화가정 학생 수 =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 자녀 + 중도입국 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2. 국내출생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중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

  3. 중도입국 자녀: 국제결혼가정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중도에 국내로 입국한 자녀.

  4. 외국인가정 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외국인 근로자 자녀, 재외동포 자녀 등).

출처: 한국교육개발원(201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 교육통계편

 

   [표2]의 지역규모별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2015년 현재 국제결혼가정의 경우에는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에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국인 가정의 학생은 대도시가 중소도시 및 읍면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다. 2015년 현재 전체학생 대비 다문화 학생 비율은 국제결혼가정 학생의 경우 초등학교가 2%, 중학교가 0.8%, 고등학교가 0.4%로 나타났으며, 외국인 가정의 경우는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 학생비율이 초등학교 0.22%, 중학교는 0.09%, 고등학교는 0.04%이다.

 

                             [표 2] 지역규모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2015)

                                                                               (단위: 명, %)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가정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체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전체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전체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전체

 

전체

 

전체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전체

54,156

2.0

50,191

3,965

12,443

0.8

11,054

1,389

7,411

0.4

6,688

723

6,006

0.22

1,384

0.09

735

0.04

지역

규모

대도시

16,745

1.5

15,036

1,709

3,689

0.6

3,042

647

2,015

0.3

1,691

324

2,771

0.25

624

0.09

327

0.04

중소도시

17,343

1.5

15,841

1,502

4,148

0.6

3,614

534

2,808

0.4

2,515

293

2,292

0.20

486

0.07

247

0.03

읍·면지역

18,526

4.2

17,818

708

4,303

1.9

4,104

199

2,413

1.0

2,312

101

850

0.19

266

0.12

157

0.06

도서벽지

1,542

6.9

1,496

46

303

2.5

294

9

175

1.5

170

5

93

0.42

8

0.07

4

0.04

 

 주: 1. 다문화가정 학생 수 =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 자녀 + 중도입국 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2. 국내출생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중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

  3. 중도입국 자녀: 국제결혼가정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중도에 국내로 입국한 자녀.

  4. 외국인가정 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외국인 근로자 자녀, 재외동포 자녀 등).

  5. *는 전체 학생 대비 비율임.

출처: 한국교육개발원(201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 교육통계편

  

  [표3]은 2015년 시도별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수 현황으로, 국제결혼가정의 학생은 경기지역이 초등학생(12,045명), 중학생(2,625명), 고등학생(1,527명) 모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학생 대비 국제결혼가정 학생의 비율은 전남지역이 초등학생(4.3%), 중학생(2.1%), 고등학생(1.1%) 모두 가장 높았다. 외국인 학생의 경우는 경기지역이 초등학생(2,075명), 중학생(447명)은 가장 많았고, 서울은 고등학생(180명)이 가장 많았다. 전체 학생 대비 외국인가정 학생의 비율은 초등학생(0.42%)과  중학생(0.15%)은 서울이, 고등학생(1.0%)은 충남지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3 ] 시도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2015)

                                                                              (단위: 명, %)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가정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체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전체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전체

 

국내

출생

중도

입국

전체

 

전체

 

전체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비율*

전체

54,156

2.0

50,191

3,965

12,443

0.8

11,054

1,389

7,411

0.4

6,688

723

6,006

0.22

1,384

0.09

735

0.04

시도

서울 

6,600

1.5

5,689

911

1,641

0.6

1,282

359

899

0.3

734

165

1,914

0.42

408

0.15

180

0.06

부산

2,420

1.6

2,202

218

500

0.5

420

80

271

0.2

234

37

142

0.09

27

0.03

34

0.03

대구

1,773

1.4

1,658

115

322

0.4

290

32

176

0.2

158

18

133

0.10

27

0.03

19

0.02

인천

2,971

1.9

2,660

311

679

0.8

581

98

351

0.4

300

51

369

0.23

89

0.10

57

0.06

광주

1,284

1.4

1,230

54

310

0.5

266

44

166

0.3

136

30

89

0.10

23

0.04

26

0.04

대전

1,226

1.4

1,158

68

187

0.4

163

24

129

0.2

117

12

91

0.10

27

0.05

7

0.01

울산

1,287

1.9

1,199

88

201

0.5

179

22

102

0.2

81

21

105

0.16

37

0.09

8

0.02

세종

226

1.7

220

6

39

0.7

36

3

25

0.5

24

1

6

0.04

2

0.03

3

0.06

경기

12,045

1.6

10,660

1,385

2,625

0.6

2,174

451

1,527

0.3

1,276

251

2,075

0.28

447

0.11

151

0.03

강원

2,102

2.7

2,024

78

671

1.4

632

39

537

1.0

515

22

75

0.10

38

0.08

29

0.05

충북

2,217

2.6

2,159

58

561

1.1

532

29

351

0.6

334

17

99

0.12

20

0.04

16

0.03

충남

3,493

3.0

3,334

159

751

1.2

699

52

505

0.7

479

26

332

0.29

88

0.13

74

0.10

전북

3,252

3.2

3,155

97

868

1.4

841

27

529

0.7

513

16

75

0.07

24

0.04

42

0.06

전남

4,068

4.3

4,013

55

1,235

2.1

1,208

27

744

1.1

730

14

33

0.03

7

0.01

3

0.00

경북

3,995

3.1

3,859

136

770

1.0

736

34

496

0.5

487

9

148

0.11

31

0.04

21

0.02

경남

4,492

2.4

4,345

147

954

0.9

905

49

542

0.5

521

21

268

0.14

72

0.07

62

0.05

제주

705

1.8

626

79

129

0.6

110

19

61

0.3

49

12

52

0.14

17

0.08

3

0.01

 주: 1. 다문화가정 학생 수 =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 자녀 + 중도입국 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2. 국내출생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중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

  3. 중도입국 자녀: 국제결혼가정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중도에 국내로 입국한 자녀.

  4. 외국인가정 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외국인 근로자 자녀, 재외동포 자녀 등).

  5. *는 전체 학생 대비 비율임.

출처: 한국교육개발원(201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 교육통계편

 

   [표4]는 연도별 부모출신별 다문화가정 학생수의 시계열 자료로, 다문화 학생 부모의 출신은 국제결혼가정의 경우 대체로 중국과 일본이 가장 많았다. 2012년에는 일본과 중국(한국계)순으로, 2013년에는 일본과 중국 순으로, 2014년에는 중국과 일본순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에는 베트남과 중국순으로 많았다. 그러나 중국 다문화 학생수를 순수 중국인과 한국계 중국인을 합쳐서 계수할 경우에는 중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가정 학생의 경우도 2015년 현재 중국이 가장 많고, 일본, 중앙아시아, 베트남 순으로 나타났다.

 

                          [표4] 연도별 부모출신국별 다문화가정 학생 수(2012~2015)

                                                                                       (단위: 명)

 

국제결혼가정

소계

일본

중국

중국

(한국계)

대만

몽골

필리핀

베트남

태국

인도

네시아

남부

아시아

중앙

아시아

미국

러시아

유럽

아프

리카

오세

아니아

기타

2012

44,328

12,683

7,153

7,568

446

697

7,483

3,364

1,124

411

558

667

394

670

252

61

72

725

2013

50,863

12,471

9,629

7,364

475

854 

8,274

6,053

1,258

333

594

773

500

797

253 

69

80

1,086

2014

63,105

12,933

12,679

8,012

522

1,136

9,570

11,115

1,501

394

875

1,010

619

939

310

90

99

1,301

2015

74,360

12,567

14,890

8,565

547

1,346

10,751

16,761

1,683

438

1,359

1,211

696

1,048

388

107

103

1,900

 

 

 

외국인가정

소계

일본

중국

중국

(한국계)

대만

몽골

필리핀

베트남

태국

인도

네시아

남부

아시아

중앙

아시아

미국

러시아

유럽

아프

리카

오세

아니아

기타

2012

2,626

250

556

605

91

324

70

44

12

32

134

115

85

68

33

66

12

129

2013

5,070

646

1,195

1,104

118

281

365

273

52

29

184

166

151

128

46

84

18

230

2014

4,706

292

1,313

1,329

105

219

126

103

22

21

172

341

120

155

37

104

14

233

2015

8,176

586

2,292

2,208

125

239

352

486

64

41

262

579

188

209

75

126

22

322

 주: 1. 다문화가정 학생 수 = 국제결혼가정 자녀(국내출생 자녀 + 중도입국 자녀) + 외국인가정 자녀

  2. 국내출생 자녀: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 중 국내에서 출생한 자녀.

  3. 중도입국 자녀: 국제결혼가정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중도에 국내로 입국한 자녀.

  4. 외국인가정 자녀: 외국인 사이에서 출생한 자녀(외국인 근로자 자녀, 재외동포 자녀 등).

  5. 각종학교 및 기타학교(고등기술학교) 학생 수도 포함되어 있음.

출처: 한국교육개발원(201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 교육통계편

 

   한편,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1)(2016년 4월 26일 발표)」에 따르면, 2015년 다문화 가정의 만 9세~24세 자녀는 82,476명으로 ‘12년 66,536명에 비해 24% 증가하였다.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 중 차별을 경험한 비율은 9.4%로 ’12년에 비해 4.4%p 감소 했으며, 차별 경험 시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알리는 등 적극적인 대응이 증가(‘12년 38.3% → ’15년 50.6%) 했다.  학교생활 적응(그림 1 참조)에 있어서 전체 재학 자녀의 89.8%는 잘 적응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한다는 응답이 64.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학교공부에 흥미가 없는 경우가 45.2%였다(여성가족부, 2016).

 

                              [그림1] 다문화가족 자녀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

  

                                                              (단위 : %)

[그림1] 다문화가족 자녀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png

출처: 여성가족부(2016),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 실태조사결과 보도자료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다가 그만 둔 자녀들은 학교생활 및 문화가 달라서(18.3%), 학교공부가 어려워서(18.0%), 편입학 및 유학준비(15.3%), 돈을 벌어야 해서(14.4%), 그냥 다니기 싫어서(11.1%)가 주된 이유였다(그림2 참조).

 

                                             [그림2]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중단 사유

                                                                       (단위 : %)

[그림2]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중단 사유.png

 출처: 여성가족부(2016),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 실태조사결과 보도자료

 

 

 나오며

 

   지금까지 관련 통계와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문화 학생 현황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위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다문화 학생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학교생활의 적응과 차별 등에 의한 문제도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문화적 차이나 사회적 관계 형성의 문제는 여전히 다문화 학생들이 우리사회 편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소들로 판단된다.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된 다문화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고 우리 사회에 편입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다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함께 학교에서는 다문화 이해 교육이 보다 확산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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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201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유·초·중등 교육통계편.

여성가족부(2016).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결과 발표, 2016. 4. 25일자 보도자료.

 


1) 통계청 국가승인통계 제 11779호로 다문화가적지원법 제4조에 의해 전국 다문화가족 27,120 가구 표본 중 17,849 가구(결혼이민자·귀화자, 배우자, 만 9~24세 자녀)를 조사대상(2015년 기준)으로, 가구구성, 가족관계 및 자녀양육, 사회생활 및 경제활동, 서비스 수혜 경험 및 지원요구, 가족 내 역할, 자녀돌봄, 자녀의 학교생활 및 진로, 교우 관계 등을 조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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